Detailed Information
2015 한류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
- Title
- 2015 한류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
- Corporate Author
- KOTRA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서비스산업팀
- Corporate Author
- (재)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KOFICE)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KOTRA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재)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KOFICE)
- Series/Report No.
- KOTRA자료; 16-028
- Table Of Contents
- 제1장 연구의 개요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범위
제2절. 연구조사의 설계
1. 자료의 유형과 조사 체계
2. 자료의 수집방법
3.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4. 자료의 분석방법
제3절. 연구의 특징
제2장 한류지수
제1절. 한류지수의 정의와 측정방법
1. 한류현황지수의 정의와 측정방법
2. 한류심리지수의 정의와 측정방법
제2절. 한류지수의 측정결과
1. 한류현황지수의 측정 결과
2. 한류심리지수의 측정 결과
3. 한류지수에 따른 국가 분포
4. 한류 콘텐츠 소비행동 및 호감도에 따 국가 분포
5. 한류지수에 대한 영향 요인 분석
6. 한류지수가 한국 상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
7. 한류 콘텐츠의 인지, 경험, 호감도 분석
8. 한류 콘텐츠의 소비자 점유율
제3장 한류의 경제적 효과
제1절. 경제적 효과의 범위
제2절. 경제적 효과 추정 방법
제3절. 한류의 수출 효과
1. 직접수출효과
2. 간접수출효과
제4절. 한류의 국민경제적 파급효과
1. 산업연관분석표의 이해
2. 산업연관분석과 유발계수
3. 생산유발효과
4. 부가가치유발효과
5. 취업유발효과
제4장 한류지수와 경제적 효과의 관계
제1절. 한류지수와 상품 소비의 관계
제2절. 한류지수와 소비재 수출과의 관련성 분석
1. 상관관계
2. 그룹별 차이
제5장 한류 해외진출 활성화 관련 정책 및 전략
제1절 한류심리지수와 한류현황지수에 따른 국가별 분류
제2절 한류 정책 및 전략에 관한 기존 연구
제3절 KOTRA 무역관 담당자 대상 설문조사
1. 조사개요
2. 한류 활성화 현황 및 한류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 효과
3. 마케팅 활동의 표준화-현지화
제4절 한류 정책 및 전략 제언
제6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제1절. 결론
1. 한류지수
2. 한류의 경제적 효과
3.한류 정책적 시사점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과제
전년 연구와의 차이비교
[참고문헌]
부록
- ISBN
- 9791185661278
- Citation
- K III/B-111/X DE 15, 139 p. ;
- Language
- kor
- Subject
- 문화산업 - 한류산업 - 한국
산업사정 - 한류산업 - 한국
시장조사 - 한류산업 - 한국
문화콘텐츠산업 - 한류산업 - 세계
한류산업 - 세계
한류지수
- Appears in Collections
- 01. KOTRA자료 > 2016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