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3국의 에너지 확보전략 비교 및 우리의 대응방안:에너지 확보전략측면에서 中-CIS간 "상하이 협력기구(Shanghai Cooperation Organization)" 창설이 가지는 의미와 시사점을 중심으로

Table Of Contents

1.지역 협력기구 창설 2.차관제공 및 금융지원 확대 3.카스피해 접경 CIS 국가들의 에너지 관련기업 지분인수 4.하류부문 사업참여 모색

1.러시아/CIS-중국의 다자간 지역협력기구 창설 2.중국의 "상하이 협력기구" 형성 의도와 CIS지역 에너지 확보 전략

4장. 러시아-CIS지역 에너지 자원 확보를 위한 우리의 대응방안

1.한국의 에너지 수급현황과 자원개발 프로젝트 2.일본의 에너지 수급현황과 자원개발 프로젝트 3.중국의 에너지 수급현황과 자원개발 프로젝트

3장. "상하이 협력기구(Shanghai Cooperation Organization)"창설과 중국의 CIS지역 에너지 확보 전략